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

이탈리아 자동차 회사 브랜드 모음




부가티(BUGATTI)



부가티(프랑스어: Bugatti)는 이탈리아의 에토레 부가티(Ettore Bugatti)가 1909년 프랑스 자스지방의 몰샤임(Molsheim)에 설립한 고급 자동차 브랜드이다. 


현재는 독일 폭스바겐AG의 계열사이다.










페라리(Ferrari)


http://ferrari.com


페라리(Ferrari)는 이탈리아 마라넬로에 본사를 둔 고급 스포츠카 제조 회사이다. 


1929년에 설립되어 엔초 페라리(Enzo Ferrari)가 스폰서 및 창업자로 있던 F1 레이싱 팀인 스쿠데리아 페라리를 바탕으로 1947년에 페라리 S.p.A(이탈리아어: Società per Azioni, 영어: Joint stock company, 한글 뜻: 합자 회사)로 법인 명칭을 바꾸고 자동차 제조회사로 등록됐다. 


페라리는 현재 피아트에 속해있다.









람보르기니(LAMBORGHINI)



람보르기니(이탈리아어: Automobili-Lamborghini S.p.A; 줄여서 Lamborghini)는 고성능의 슈퍼카 및 스포츠카를 만드는 이탈리아의 자동차 제조 업체이다. 


본사는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 볼로냐에 있다. 


현재 폭스바겐 산하 고급 브랜드인 아우디의 자회사로 되어 있다. 


람보르기니는 이탈리아에 있는 또 다른 슈퍼카 제조 업체 페라리와는 경쟁 관계이며, 회사의 설립도 페라리와의 악연이 시초가 되었다.


람보르기니는 자동차의 이름에 싸움소(투우소)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선호한다.


가야르도, 레벤톤, 무르시엘라고, 우라칸 등 람보르기니의 다수 차종의 이름은 투우소의 이름에서 따왔다. 


또한, 엠블럼 역시 투우소를 형상화한 것이다.









파가니(PAGANI)












피아트(FIAT)


http://www.fiat.com/


피아트 (Fabbrica Italiana Automobili Torino)는 이탈리아 피에몬테 주 토리노에 거점을 둔 이탈리아의 자동차 제조 업체, 엔진 제조 업체, 금융, 산업 그룹이다. 


피아트는 조반니 아녤리 (Giovanni Agnelli)를 포함하는 투자자들의 무리에 의해 1899년에 설립되었다. 


2009년 기준으로 피아트는 이탈리아 최대의 자동차 업체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자동차 업체이다.


페라리, 마세라티, 알파 로메오, 란치아, 이베코 등이 피아트의 계열사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아시아자동차에 의해 소형차 124가 1970년 4월에 시판되어 1973년까지 생산하였고, 이후 기아자동차에 의해 1979년에 중형차 132도 시판되었지만, 1981년 자동차공업 합리화 조치로 인해 생산이 중단되어 단종되었다. 


이후 대한민국에 판다, 란치아 브랜드 등이 런칭하였지만 인기를 끌지 못하고 철수하였다. 


크라이슬러를 완전히 인수한 이후, 크라이슬러의 네트워크를 통해 2013년 1월에 피아트가 대한민국에 다시 진출하였다.


미국에서는 전륜구동 소형 해치백인 500 시리즈만 판매 중이다. 


대한민국에는 500 시리즈와 크라이슬러 산하 닷지 브랜드의 크로스오버인 닷지 저니를 피아트 버전으로 출시한 프리몬트도 대한민국에 들여왔다.


크라이슬러를 자본 제휴하기 시작하여 자회사로 편입하였다.











마세라티(MASERATI)



마세라티 (Maserati)는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 볼로냐에서 1914년 12월 1일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레이싱용 자동차와 고급 스포츠카 제조 업체이다. 


본사는 현재 에밀리아로마냐 주 모데나에 있으며 엠블렘은 삼지창이다. 


1993년 이후 이탈리아의 거대 자동차 회사인 피아트가 소유하고 있다. 


피아트 그룹 내부에서, 마세라티는 처음에 페라리와 통합되었지만 더 최근에 알파 로메오를 포함하는 스포츠카 그룹의 일부가 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003년에 들어왔다.










알파 로메오(Alfa Romeo)



알파 로메오(Alfa Romeo Automobiles S.p.A.)는 이탈리아 피아트 계열의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역삼각형 방패 모양의 전면 패밀리 룩이 특징이며 1910년 6월 24일에 A.L.F.A라는 이름으로 밀라노에 설립하였다. 


이 회사는 1911년 이후로 카 레이싱에 파고들었으며 값비싼 스포츠카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1950년 출시된 모델 '1900'을 기점으로 고성능 승용차 시장에도 뛰어들었으며, 2007년 피아트 그룹에 합병된 이후로는 높은 동력성능과 미려한 외관을 자랑하는 소형, 중형차 및 스포츠카를 생산해오고 있다. 


2012년 현재 소형차인 MiTo (미토)와 준중형차인 Giulietta (쥴리에타)를 판매중에 있으며, 준중형 세단 159의 후속인 Giulia (쥴리아)가 2014년 출시 예정이다. 


스포츠카 업체 페라리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애증의 관계를 갖고 있는데, 이는 페라리의 설립자 엔조 페라리 (Enzo Ferrari)가 알파 로메오 레이싱 팀의 드라이버로 활동했던 경력으로부터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