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

간단한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용량 부족 현상 해결방법(1분 이내로 가능)



부모님께서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용량 부족 경고가 떴다고 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것저것 시도해봤습니다.


일단 '스마트 매니저' 앱을 이용해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했습니다. (200MB 정도 확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장 메모리 용량은 95%가 사용중이었습니다.


카톡으로 받은 각종 사진들과 동영상들은 '외장 메모리'로 모두 이동 시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장 메모리 용량은 92%가 사용중입니다....


'내 파일' 앱으로 내장 메모리를 탐색해 봤지만 용량이 큰 파일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디바이스 저장공간'을 분석하니 '기타'에 대한 내용이 9.5GB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이 '기타'의 내용은 카카오톡 백업 데이터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카카오톡 백업 데이터의 위치를 설명 하겠습니다. (PC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후) (삼성 갤럭시 기준입니다.)



내 컴퓨터

> 스마트폰 선택(예: Galaxy Note4 S-LTE 또는 Galaxy J5 또는 Galaxy A5 등등)

> Phone

> Android

> data

> com.kakao.talk

> contents








이것이 바로 카카오톡의 데이터 파일의 정체입니다.(com.kakao.talk 폴더 내 contents 폴더)


제 어머니의 경우 8.5GB가 발견되었고, 아버지의 경우 2.4GB가 발견되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1.75GB 밖에 없네요.


솔직히 이 데이터 파일들의 정체가 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면 알려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파일들을 다 지웠다고 해서 채팅방 내용이 지워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사진, 동영상 파일들은 그대로 다시 다운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원래 기간이 이미 만료된 사진 등은 안 됩니다.)


이 파일들을 다 지워버리기는 겁이 나서 일단 외장 하드에 백업은 해두었습니다.


백업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스마트 폰 내 탐색기를 이용해서 위의 파일들을 다 지워버리면 됩니다.


카카오톡 앱 내부 설정에서는 이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거니와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용량 부족으로 고민을 겪고 있는 분들이 주변에 아주 많았었는데, 대부분이 카톡 사용으로 인한 위와 같은 알 수 없는 파일들로 인한 용량 차지가 문제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카톡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대부분 이 폴더만 지워도 내장 메모리 용량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카카오톡은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전혀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러한 용량 트러블 이슈가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내장 메모리 용량이 64GB 또는 128GB 나 되는 고용량 옵션 모델을 선택하도록 부추기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이가 없네요.


이상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용량 부족에 시달리는 분들을 위한 깨알팁이었습니다.